Falls the Shadow

idlemoon 2016. 8. 7. 02:34

Between the idea
And the reality
Between the motion
And the act
Falls the Shadow

 

T. S. Eliot의 "The Hollow Men"의 한 구절이다.

 

시 전체를 이해한 것도 아니고 꼼꼼히 읽어보지도 않았지만 이 부분에서 말하는 대비는 어느 정도 알 것 같다. 한 마디로 말해, 정신 세계와 물질 세계를 대비시킨 것이다. idea는 관념, 즉 인간의 생각이고 reality는 객관적 세계이다. 또 motion은 물리적 움직임이고 act는 (의지에 따른) 행위이다. 기계는 '움직'일 수 있지만 '행위'를 하지는 않는다. 로봇이나 혹은 좀비는 사람처럼 행동하는 것 같지만 행위를 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. 말하자면 '혼'이 없다.

 

그 아래에도 보면 conception(잉태)와 creation(창조)를 대비시키는데, 잉태는 인간의 탄생을 생물학적으로 기술한 것이고 창조는 혼의 창조이다. 마찬가지로 emotion은 인간이 내면적으로 경험하는 '감정'이고 response는 외부에서 관찰할 수 있는, 예를 들어 얼굴 표정 같은 '반응'이다.

 

그 둘 사이에 그늘 혹은 어둠이 있다는 것이다. 철학에서 "explanatory gap"이라고 부르는 게 있다. 물리적으로 정신 또는 의식(consciousness)을 설명할 수 없다는 혹은 어렵다는 것이다. 인간의 뇌를 아무리 들여다봐도 그 안에 (가령) 빨간 색은 없다. 사람이 "저 사과는 빨갛다"고 말하는 것과 로봇이 같은 말을 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가. 영화 <A.I.>의 로봇들이 '빨강'이나 고통을 경험하지 않는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.

 

"The Shadow"는 그런 철학적 불가해를 의미할 수 있을 것이다. 그리고 또 한편 죽음을 뜻한다고 볼 수도 있겠다. 조금 더 정확히 하자면, 삶과 죽음의 경계이다. 철학적 혹은 과학적으로 혼이 설명이 안 되듯이 삶과 죽음의 경계는 어둠이다.

 

얼마나 정확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이 시에 대한 상당히 상세한 해석이 여기 있다.

'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 Prayer That Will Be Answered  (0) 2016.10.02
Heat  (0) 2016.08.22
Names  (1) 2015.08.05
Prelude to a Revolution  (1) 2015.06.24
soleil cou coupé  (0) 2015.04.27